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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찾는질문

자주찾는질문 7개 (1/1페이지) 실행    
공동책임인 누수를 관리소와 이웃주민들 모두 나몰라라 합니다.

질문)
예) 1층에서 살고 있는데 작년 장마때 비가 오면서 베란다 하수구 막히면서 물이 역류하여 집에 물이 차서 피해를 입었습니다. 앞베란다부터 방두개 거실에 물이 찼습니다. 관리소장과 관리사무소 직원은 거의 그만두어 바뀐상황이고 동대표 회장도 바뀐상태인데.
얼마가 적정 수준인지.. 가전제품등 수리비등 바닥재는 다 들고 일어나고...
어디에 물어봐야할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려요...
지금까지 어떤 해결을 할것인지 전혀 말이 없네요.
소송하고싶으면 하라고.. 동대표들은 대법원 까지 가보세요..~~ 완전 화나게 만드네요...
아마 몇년 걸릴꺼라고.. 한번 해보라는거죠.....
진짜 내돈내고 사는데... 정말 어이없습니다.
 
답변)

정말 속상하시겠습니다.
지금 피해상황을 사진으로 다 찍어두시고 피해상황에 대해서 문서화 해두세요.
웬만한 큰 아파트에는 모두 관리소에 아파트 관리 약관이 있습니다. 그곳에 보면
관리실에서 책임져 주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을 것입니다.
소송이 몇년이나 걸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관리실을 상대로 소송을 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변호사와 상담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누수로 인한 피해 보상범위는 어디까지 인가요?

질문
예) 아래집에서 화장실 천장에 누수가 된다고 하여 관리실에서 알려준 인테리어 시공업체에 의뢰해서 견적을 받았습니다.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저희 아파트의 경우 일괄적으로 20만원을 받고 있는데
아래집의 경우 화장실 천장에 인테리어공사를 해 놔서 40만원이라고 합니다.
아래집에 인테리어 때문에 비용이 더 나오는 것이니 10만원이라도 나눠 낼 것을 제안했으나 저희가 다 부담하랍니다.
오히려 그냥 인테리어 업체는 믿을수 없으니 자기네 공사했던 인테리어 업체에게 의뢰하겠다고 합니다.
 
화장실에 인테리어 해두는 경우는 굉장히 드문경우여서 이런 경우 윗집에서 아래집 인테리어 한것까지 다 책임져야하는 건가요? 
참고로 제가 사는 아파트가 한진중공업에서 지은 지 5년이 채 되지않은 한진로즈힐 아파트입니다.
한진에서는 하자보수기간 2년이 지나서 거기에 대한 책임이 없답니다.
관리실에서도 단지내에 누수되는 집이 여러곳이 있는데 세대들이 다 알아서 했다고 합니다.
부실공사하고 나몰라라 하는 건설사도 괴씸합니다.
 
명확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질문하신 님께는 죄송한 답변이지만 아랫집이 특수하게 인테리어를 해놓아서 비용이 더 나오는
경우라고 해도 윗집에서 피해를 준것이 명확할 경우 모든 비용을 물어주는 것이 맞다고 봐야합니다.
만약 아랫집에 방에서 누수가 되었을 경우에는 젖거나 곰팡이 쓴 부분도 모두 윗집에서 보상을 해주시는것이
맞습니다. (단 윗집이 누수의 원인이 되는경우)
그리고 될수 있으면 아랫집과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마시고 서로 잘 협의해서 업체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자주하는 질문을 정리해 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공사백화점        누수공사 홈페이지 방문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고객 분들의 자주 질문하는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부족한 점은 추후 수정하고 알차게 운영하겠습니다.

많은 지도 바라며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공사백화점대표: 박옥관 올림        
공동주택에서의 보수비용 책임한계
보수비용 책임한계        

아파트. 연립. 공동주택에서 예를 들어 설명 드립니다. (^^)
예) 우리 집은 1층입니다.
몇 일전부터 누수현상이 발생되어 위층과 상의하여 공사를 합의하였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누가 공사비를 부담하는 것입니까?

답변:
먼저 질문하신 내용의 답은 2층 세대에서 보수공사 및 수리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하자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 것인지 중요하고 2층에서 사용하는 것이라면 도의적으로나 법적으로도 2층이 보수공사 일체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공동주택에서는 배관의 종류를 분류하면은 개별라인. 공동라인으로 구분됩니다.
개별라인의 소유권과 사용권한은 개인의 것이고 공동라인의 소유권은 공동에 있습니다.
소유의 권리가 있음 책임도 따른다는 것은 순리고 원칙입니다.

하자만 하자의 원인이 공동라인에 있다면 공동부담으로 공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보수공사를 시행한 기술자에게 물어보면 정확히 답변 드릴 겁니다.

누수현상은 뜻하지 않는 불청객입니다.
이웃과 의리 상할 것 없습니다.
공동주택은 넓은 의미에서 다 함께 살자 입니다.
뜻을 합쳐 원만히 해결하심이 현명합니다.
남의 아픔은 내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방수 및 배수에서 하자 확인방법
방수 및 배수에서 하자 확인방법

간단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는 일반적인 예 입니다.
외국에서는 약품이나. 화학약품. 야광물질 등을 사용하여 방수하자를 진단하는데
일반 소비자는 사용할 수 없고 재래식으로 간단하게 진단하는 방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배수의 최종 관 말(배관 끝)을 막고 물을 채워 놓으면 위생배관에서 하자가 있다면 누수 량이 급속히 증가합니다.

◈방수 또한 같은 방법으로 바닥배수구를 막아놓고 물을 채워 놓습니다.
2~4시간 정도 검사하면 누수 량의 증, 감으로 하자여부를 판단하면 됩니다.


참고: 배수관에서의 하자 발생시 적외선 내시경 CCTV 장비로 정확한 하자 지점을 탐사하기도 합니다.
장비의 성능은 관 내부에 머리카락이 선명하게 보일 정도입니다.
변기 물이 잘 내려가지 않아요

양변기의 상단 물통부분에서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이 경우는 물통 내부 부속의 결함으로 인한 문제이므로 부속교체 또는 양변기 교체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양변기에서 밖(밑)으로 물이 빠져나가지 않는 경우
이 경우 즉 막혀있는 경우에는 시중에서 판매하는 트레펑 종류의 제품을 1~2리터 정도 준비하신 후 액체 원액을 부으시고 30분 정도 경과되면 막힌 부분이 뚫리게 됩니다.
30분이 경과해도 막혀있는 경우 철사로 된 옷걸이를 펴셔서 막힌 부위를 밀어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막힌 부위가 뚫린 후에는 반드시 물을 한번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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